독일 답지 않은 독일의 수도 베를린. 여행 계획하고 있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이번에 다녀온 베를린 관광명소, 여행일정 그리고 간단하게 도시소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숙소 위치 잡기가 고민되시는 분들은 관광지 정보 보시고 구글맵에 저장하신 후, 숙소위치 잡으시면 편합니다.
베를린 Berlin
도시 정보
독일의 가장 큰 도시이자 수도인 베를린은 면적이 891km²으로 서울면적보다 큰 도시입니다. 그만큼 어느 구역을 방문하느냐에 따라 도시의 분위기도 매우 다른 도시입니다. 베를린은 1237년에 세워졌으며, 1871년부터 1945년까지 독일제국의 수도였습니다. 1945년 이후에는 동베를린과 서베를린으로 분단되었으며 1990년 재통일 되었습니다.
베를린 교통수단
베를린 교통수단에는 U-Bahn과 S-bahn이 있습니다. 이는 도심과 외곽을 잇는 역할을 합니다. 버스와 트램은 도시 내 이동에 편리합니다. 2층버스인 100번과 200번 노선은 주요 관광지를 많이 지나가니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DB에서 나온 도이칠란드 티켓을 구입하시면 모두 무제한으로 이용가능 하십니다.
베를린 여행 일정
1일 차(230713) 에는 저녁에 도착하여 숙소 체크인을 하고 숙소 근처인 마우어파크 주변에서 저녁식사. 2일 차(230714) 브란덴부르크 문, 학살된 유럽 유대인을 위한 기념물, 테러의 토포그래피 박물관, 포츠다머 플리츠 광장, 티어가르텐 공원 방문, 오버바움 다리, 이스트 사이드 갤러리, 자정에 전동킥보드 빌려 도시야경 구경(알렉산더 플라츠, 베를린 텔레비전탑, 붉은 시청, 미술관섬, 베를린 훔볼트대학). 3일 차(230715) 포츠담. 4일 차(230716) 미우어파크 플리마켓, 급수탑공원(Wasserturm Prenzlauer Berg), 예술거리(Haus Schwarzenberg), Hackescher Markt, 베를린 돔, 미술관섬 그리고 젠다르멘마크트 광장 외관구경. 니콜라이 지구 5일차(230717) 베를린돔 내부, 벨뷔궁, 베를린 전승기념탑, 체크포인트 찰리, 카이저 빌헬름 기념교회. 6일차(230718) 샤를로텐부르크 성. 뤼겐 섬으로 이동
베를린 숙소 위치
미테 - 베를린의 중심부에 위치해 있습니다. 브란덴부르크 관문과 알렉산더플라츠 등 주요 명소가 가까워 이동이 편리합니다. 프리드리히슈타트 - 예술과 문화가 풍부한 지역으로 극장들이 위치해 있습니다. 고급호텔부터 예술적인 분위기의 게스트하우스까지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니다. 크로이츠베르그 - 조용하고 아늑한 분위기의 동네로 조용한 여행을 원하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프렌츨라우어 베르크 - 베를린의 예술적인 분위기와 힙한 문화가 어우러진 지역으로 다양한 활동이 눈에 띄는 곳입니다. 젊은 문화와 활기찬 분위기를 원하는 여행자에게 인기 있는 지역입니다.
베를린은 큰 도시로 어느지역에 있느냐에 따라 느낌이 많이 다릅니다. 어디서 숙박을 해야할지 그래도 잘 모르겠다 싶으신분들은 아래 관광지 정리해둔 목록을 구글 지도에 저장해두시고 지도보시면서 지역 정하시면 됩니다.
관광지
브란덴부르크 문 Brandenburger Tor
18세기에 건설된 독일의 상징적인 건축물 중 하나입니다. 브란덴부르크 문은 베를린의 중심에 위치하며, 독일 분단의 상징으로 사용되었던 곳이기도 합니다. 이 문은 1989년 베를린의 벽 붕괴로 인해 분단의 상징에서 통일의 상징으로 변화했습니다.
학살된 유럽 유대인을 위한 기념물 Holocaust Mahnmal
미국 뉴욕출신의 건축가 Peter Eisenman과 조각가 Richard Serra의 협업으로 탄생한 작품입니다. 기념비는 2,711개의 콘크리트 기둥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독일 전역에서 학살당한 유럽 유대인을 기리기 위한 것입니다.
테러의 토포그래피 박물관 Topography of Terror Documentation Center
세계 대전 기간 중 나치 제국의 폭력과 테러에 대한 역사적인 이해와 인식을 높이기 위해 만들어진 곳입니다. 이 박물관은 나치당과 비밀경찰인 Gestapo 그리고 SS의 본부가 위치했던 장소에 위치하여 역사적인 중요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박물관은 나치 독일의 테러와 폭력 정책, 및 제국의 통제 체계를 설명하고, 테러로 인해 희생된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전시합니다.
포츠다머 플리츠 광장 Potsdamer Platz
포츠다머 플리치 광장은 분단 당시 두 도시의 경계를 표현하는 중요한 공간이었으며 테러와 스파이 활동의 중심지로도 악명을 떨쳤습니다. 현재는 베를린의 통일과 함께 새로운 개발과 문화의 중심지로 변화하였으며 높은 건물과 현대적인 랜드마크들이 있습니다.
니콜라이지구 Nikolaiviertel
13세기 건설된 이 교회는 베를린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 중 하나입니다. 주변에는 전통적인 상점과 공예품을 판매하는 가게들과 카페, 레스토랑들이 있습니다.
디어가르텐 공원 Tiergarten Park
브란덴부르크 문이 위치해 있으며 원래는 사냥지로 사용되다가 나중에 도시공원으로 개방된 역사적인 명소 중 하나입니다. 공원 안에는 많은 조각상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알렉산더 플라츠 Alexander Platz
다양한 상업 시설, 문화 시설, 역사적인 건물들이 모여있는 도시의 중심부에 위치한 대표적인 광장입니다. 또한 광장의 중심에는 극장이 있어 다양한 공연을 즐기실 수도 있습니다.
베를린 텔레비전탑 Teleision Tower
알렉산더 플라츠에 위치한 타워입니다. 동독 시대에 건설되었으며 도시의 아이콘입니다. 타워 높이는 368미터로 꼭대기에 회전 레스토랑과 전망대가 위치하여 있습니다.
이스트 사이드 갤러리 East Side Gallery
독일 분단의 상징적인 유산을 나타내는 장소로 베를린 장벽의 일부를 보존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도시의 동쪽에 위치해 있으며 베를린 장벽 문해 이후 아티스트들에게 공공의 공간으로 사용하기 위해 개방되었습니다. 그래피티 와 벽화들이 장벽에 그려져 있어 다양한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오버바움 다리 Oberbaumbrücke
레드 브릭 디자인과 두 개의 타워로 구성되어 있는 다리는 도시의 경치를 아름답게 장식합니다. 과거에는 서독과 동독을 연결하는 지점이었으며, 분단 당시에는 통과가 제한되었습니다.
붉은 시청 Rotes Rathaus
붉은 시청이라는 이름은 붉은 생상의 벽돌로 지어진 건물에서 유래했습니다. 19세기 중반에 건설되었으며 독일 고딕 양식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눈의 띄는 랜드마크입니다.
박물관 섬 Museum Island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가 되어있으며 알테스 박물관, 네우에스 박물관, 알테스 게바우데 박물관, 보데 박물관, 페르가몬 박물관 유명한 다섯 개의 박물관이 모여있습니다.
홈볼트포룸 / 홈볼트대학 Humboldt
홈볼트포룸은 홈볼트대학의 학생들을 위한 중앙 도서관을 말합니다. 도서관은 막대한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유럽의 학문적 중심지 중 하나 입니다. 홈볼트대학은 종합대학으로, 역사 깊은 대학이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연구대학 중 하나입니다.
포츠담 Potsdam
베를린에서 약 30분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한 근교 여행지입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어 있으며 포츠담 상수시 궁전과 공원 유적들이 유명합니다.
마우어파크 Mauer Park
매주 일요일마다 베를린 최대 플리마켓이 열립니다. 수공예품, 음식, 의류, 빈티지 상품 등 다양한 물건을 구경하실 수 있으며, 공원 안에서는 무료 공연과 이벤트가 열립니다.
하우스 쉬바르첸베르크 Haus Schwarzenberg
독특한 예술과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유명한 장소입니다. 건물벽화, 갤러리, 카페 등이 어울려져 있습니다. 벽화와 예술 작품으로 가득한 벽과 골목길이 유명하며 베를린의 예술적 활력을 체험 할 수 있는 곳 중 하나입니다.
베를린 돔 Berliner Dom
뉴 바로크 양식을 따라 1894년에 건축되었습니다. 장대한 외부와 화려한 내부 장식으로 유명합니다. 성당을 꼭대기에서 베를린 파노라마 뷰를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젠다르멘마크트 광장 Zennermarkt Platz
다양한 행사와 시장 등이 열리는 장소 입니다. 특히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크리스마스 마켓이 열려 많은 사람들이 모입니다.
벨뷔궁 Bellevue Palace
독일 대통력의 공식 거주지로 사용되는 궁전으로 1786년에 완공되었습니다. 따로 오픈된 공간은 없으며 건물 외부만 관광 가능하십니다.
전승기념탑 Berlin Victory Column
1864년 덴마크전쟁, 1866 오스트리아 전쟁 그리고 1870-1871 프랑스 전쟁의 승리를 기념하기 위해 세어진 기념탑입니다. 탑의 꼭대기에는 독일의 여신을 상징하는 금성의 비검 동상이 놓여 있습니다.
체크포인트 찰리 Checkpoing Charlie
동서독 사이의 경계를 통과하는 중요한 지점으로 사용되었던 장소입니다.
카이저 빌헬름 기념교회 Kaiser Wihelm Memorial Church
복원이 되지 않은 파괴된 탑 그대로인 건물과 현대적인 건물이 같이 있습니다. 파괴된 교회로도 불리며 교회내부에는 유물들과 예술 작품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샤를로텐부르크 성 Schloss Charlottenburg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돼있습니다. 17세기 건축된 바로크 양식의 역사적인 궁전입니다. 궁전 내부는 장식과 예술 작품으로 가득 차 있으며 중국스타일의 도자기로 가득 장식되어 있는 방이 인상적입니다.
'해외여행 > 독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뤼벡 / 뤼베크 Lubeck - 독일 중세 느낄수 있는 도시 관광지, 후기 (0) | 2023.08.13 |
---|---|
뤼겐 섬 (독일 휴양지) - 섬 관광지, 여행 일정, 후기 (0) | 2023.08.13 |
포츠담 - 베를린 에서 포츠담 가는 방법, 관광지 (0) | 2023.08.11 |
49유로 도이치란드 티켓 - 사용가능대중교통, 구매방법, 구독취소, 현지 이용 후기 (0) | 2023.07.21 |
프랑크푸르트 대표 명소 8곳 - 도시 정보, 대표 명소, 관광 후기 (0) | 2023.07.21 |